유도전동기의 기본개념 이해
유도전동기의 특성을 전부 설명하는 것은 필자에게는 불가능한 일이며, 주로 현업을 수행하면서 알고 있으면 편리한 사항을 위주로 기술하고자 한다. 여기서 인용되는 그림들은 출판되어 판매된 기존 기술서적 및 제작사의 카탈로 그에서 발췌할 것이며 인용자료의 출처는 밝히도록 한다. 본 교재에서 주로 인용되는 그림은 Hubert가 저자인 서적을 활용할 예정임을 밝히며, 이는 필자가 참고한 책 중에서 개념적인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그림 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도전동기의 구조적인 개념
유도전동기의 고정자 원주둘레에 일정한 전기각으로 분리된 3상 교류전류를 인 가하면 동기속도로 회전하는 회전자계가 형성된다. 여기서 동기속도라고 하는 것은 극과 주파수로 결정되는 동기속도이며 회전자 계의 회전속도 및 발생개념, 크기에 관한 사항은 필자가 작성해서 공유해 놓은 관련자료를 참고하기 바란다. 유도전동기는 고정자와 회전자로 크게 구성되며 고정자는 철심에 권선을 삽입 한 구조이며 회전자는 철심에 권선을 삽입한 권선형과 철심에 단락봉을 삽입한 농형으로 구분된다. 회전자의 구조는 유도전동기의 특성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뒤에 서 좀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한다
유도기전력의 이해
유도기전력에 대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기장 안에서 운동하는 도체 에 유기되는 기전력의 개념을 이해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미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즉 자속의 시간적인 변화) 자기장 안에 있 는 도체에는 기전력이 유기된다는 패러데이의 법칙을 알 고 있다.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자기장이란 일정한 자기장에서 도체가 운동하는 경우, 시 간적으로 변화하는 자기장안에 도체가 정지되어 있는 경우 및 두 가지 경우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자속도 변하고 도체도 운동하게 되면 그 해석이 복잡하고 실용적이지도 못하다고 하며 앞의 두 가지 경우가 전기기계에 응용된다.
일정한 자기장에서 도체가 운동할 때 발생되는 기전력을 발전기 기전력이라고 하고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자기장안의 도체에 발생되는 기전력을 변압기 기전 력이라고 하며, 여기서는 발전기 기전전력의 개념만을 설명한다.
유도전동기의 권선방법 이해
유도전동기를 포함한 회전 전기기계를 공부하다 보면 꼭 나오는 것이 권선방법 인데 사실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이는 실물을 보지 않고 책에 있는 그림만을 가지고 이론적으로만 설명하는 한 계에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하며 전기기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물에 익숙하여야만 한다. 권선방법은 그 배치방법과 권선의 간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권선의 배치방법에 따라 집중권 (Concentrated Winding)과 분포권 (Distributed Winding)으로 구분되며, 권선의 간격에 따라 전절권 (Full Pitch Winding)과 단절 권 (Short Pitch Winding)으로 구분된다.
전절권과 단절권 (Full & Short Pitch Winding)
전기자의 권선의 코일은 한쌍의 코일변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하나의 권선을 이 루는 두 코일변의 간격을 Pitch라고 하며 이 간격이 전기 각으로 180° (라디안 으로는 π)가 되도록 한 것을 전절권이라 부르고 180° 미만인 것을 단절권이라 부른다. 권선은 전동기의 정격전류 및 작업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크게 2가지 종류로 구 별된다. 주로 낮은 전압의 작은 용량에 적용되는 권선을 Random Winding이라고 하며 이름이 의미하고 있듯이 자유롭게 휘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용량의 전동기에 유 연하에 적용할 수 있다. 고전압의 큰 용량에 적용되는 권선은 Formed Winding이라고 하며 용량 및 극 수를 고려하여 적당한 형태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