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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장 기술/Field Instrument

정유 및 석유화학 분야 전문용어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상압상태에서 원유를 일정이상 가열하면 분해되어 품질이 열화되거나 원하는 제품을 얻지 못하게 될 경우 증류탑의 내부를 대기압보다 훨씬 낮은 압력하에 두고 행하는 증류 CDU에서 분리되고 남은 잔사유(상압잔사유 ; Bunker-C, Atmospheric Residue)는 상압에서 CDU에  투입되는 온도인 약 350℃이상으로 가열하면 비등점 차이에 의해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열분해하므로 이를 더욱 분리시키기 위해서는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에서 분리시켜야 함. 이에 따라 VDU는 탑의 내부 압력을 대기압의 약 5~10% 정도로 낮춰(30~80mmHg) 증류시키며,  이 경우 탑의 상부로는 윤활기유의 원료로 사용되는 VGO(Vacuum Gas Oil ; 감압경유)가, 탑의  하부로는 아스팔트가 생산됨.

 

개질(Reforming) 

저옥탄가의 나프타성분을 변화시켜 고옥탄가의 휘발유를 얻는 방법으로 열개질과 접촉개질이 있지만 현재는 주로 접촉개질에 2원기능 촉매를 사용함.

 

나프타(Naphtha) 

원유를 증류할 때 LPG와 등유 유분 사이에서 유출되는 것으로 석유화학 원료 등으로 사용되는 경질나프타(Light Straight Run Naphtha, LSR)와 자동차용 휘발유나 BTX의 원료 등으로 사용되는  중질나프타 (Heavy Straight Run Naphtha, HSR)로 구분됨. 

 

무연휘발유 

인체에 유해한 유독성 중금속인 납대신 MTBE 등 함산소화합물을 첨가하여 옥탄가를 증진시킨 휘발유.

 

방향족(Aromatic)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 芳香을 지닌 석유화합물의 총칭.

 

벙커C유(Bunker-C Oil) 

나프타 유분에서 경질유를 제거한 유출유와 상압잔사유의 혼합물이나 상압잔사유 그 자체를  가리킴.

 

벤젠(Benzene) 

무색 또는 엷은 황색의 액체로 인화성이 높고 방향이 있으며, 합성수지, 합성세제 등을 생산하는 스티렌모노머, 알킬벤젠, 페놀 등의 원료로 사용됨.

 

비등점(Boiling Point) 

석유의 물리적 성질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석유는 여러가지 탄화수소의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어 일정한 비등점은 없고 일정한 범위의 비등점을 가짐.

 

상압증류(Ordinary Distillation) 

상압상태에서 가열로, 열교환기 등을 이용하여 원유를 가열한 후 여러단으로 이루어진 증류탑을 통하여 비점에 따라 제품을 분리해 내는 연속증류방법. 

 

수소첨가개질공법  고온고압하에서 수소와 반응시켜 불순물을 제거하여 제품으로서 바람직한 성분으로 변화시킴.

 

수첨분해시설(Hydrocracker) 

부가가치가 낮은 Bunker-C유 등을 수소를 첨가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휘발유, 등유, 경유로 분해하는 공정.

 

수첨탈황(Hydro Desulfurisation/ HDS)  유황함량이 높은 유종을 수소를 사용하여 촉매 존재하에 반응시켜 황을 제거하는 것. 

 

수율(Yield) 

원유에서 휘발유, 등유, 경유, 중유 등 각 제품이 생산되는 비율로서 원유품질에 따라 생산 제품의 수율이 달라짐.

 

옥탄가(Octane Number)  휘발유 엔진내부에서 휘발유를 연소시켰을 때 발생하는 녹킹(Knocking)을 방지하는 성질 (Antiknock Characteristics)을 평가하는 수치로서 자동차용 휘발유의 실험실 옥탄가는 CFR 엔진을 이용해 측정하며, 저속시의 안티녹크성을 평가하는 리서치법과 고속시의 안티 녹크성을 평가하는 모우터법(MON)이 있음. 

 

요구옥탄가

자동차가 녹크를 일으키지 않고 주행할 수 있는 최저의 옥탄가로 일반적으로 압축비를 1올리 는데 요구옥탄가는 3~5정도 높아지며, 연비는 1옥탄가당 1~2% 향상됨.

 

원유정제시설(Crude Distillation Unit/ CDU) 

원유를 투입하여 LPG, 나프타, 등/경유, 벙커C유 등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시설.

 

유분(溜分,Distillate) 

증류과정을 통해 추출되는 각 유출유(휘발유, 등유 등)를 지칭함. 

 

윤활기유(Lubebase Oil) 

벙커C유를 투입, 수소첨가개질공정 및 촉매탈랍공정을 거쳐 생산되는 윤활유의 원료로서 점도지수가 높음.

 

윤활유Blending 

윤활기유 공장에서 생산된 윤활기유에 최적의 첨가제를 적정비율로 혼합하는 것.

 

자일렌(Xylene) 

무색의 인화점이 낮은 액체로 방향을 지니고 있으며, 합성원료, 페인트, 도료 등의 용제 및 파라자일렌의 원료로 사용됨. 

 

잔사유접촉분해시설(Residue FCC Complex) 

잔사유를 수소를 사용치 않고 촉매만으로 분해하여 경질유를 생산하는 시설

 

중유(重油, Bunker Fuel Oil)

중간정제, 분해공정의 부산물과 증류잔사유 및 그 혼합물로서 선박용, 보일러 등의 연료에 적합한 유분

 

중질유 분해-탈황시설(Bunker-C Cracking Center) 

부가가치가 낮은 벙커C유를 수소나 촉매를 사용, 분해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휘발유, 등/경유 등 경질유를 생산하는 중질유분해시설과 수소를 첨가하여 고유황 벙커C유에 함유된 황을 제거하여 저유황 벙커C유를 생산하는 중질유탈황시설을 일컬음 

 

전염기가(TBN)  연료에 포함되어 있는 황, 질소 등이 연소시 생성되는 부식성 물질을 중화하는 능력 증류(Distillation)  물리적인 방법으로 원유를 분리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며, 비점 또는 휘발성의 차이를 이용하여 증발과 응축으로 분리하는 조작을 함

 

촉매탈납공정 

윤활기유 생산공정의 일종으로서 윤활기유중에 함유된 왁스성분을 수소와 촉매로 제거하는 공정 

 

크래킹(Cracking)

끓는점이 높은 중질유(重質油)를 분해하여 비점이 낮은 LPG, 휘발유, 경유 등의 경질유로 전환 시키는 것으로 고온 고압하에서 분해하는 열분해(Thermal Cracking Process)와 촉매를 사용하여 분해하는 접촉분해가 있음

 

탈랍(Dewaxing) 

파라핀계 원유로 만든 윤활유분에 들어 있는 파라핀왁스를 제거하여 양질의 윤활유를 만드는 과정으로 프레스탈랍, 용제탈랍, 요소탈랍 등 세가지 방법이 있으나 주로 용제탈랍법이 채택.

 

탈황(Desulfurization)  석유유분에 포함되어 있는 황화합물을 제거하는 공정으로 수소탈황화법이 주로 이용되고 있음.  톨루엔(Toluene)  무색의 액체로 인화성이 크고 방향을 지니고 있으며, 페인트, 잉크, 고무 및 접착제의 용제로 주로 쓰이고 석유화학제품의 원료로도 사용됨

 

파라자일렌(Para Xylene/ PX) 

혼합 자일렌(Xylene)에서 분리하여 제조되는 무색 투명한 액체로 폴리에스터 섬유나 PET병, 필름 등의 원료가 되는 테레프탈산 제조에 사용

 

하이세탄(High Cetane) 

경유의 착화성을 나타내는 척도인 세탄지수가 55이상인 경유를 지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