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장 기술/계장 이론

유량계

1. 유량의 개요

 

유량이라 함은 유체의 흐름중 일정 면적의 단면을 통과하는 유체의 체적, 질량 또는 중량을 시간에 대한 비율로 표현한 것을 유량이라 칭하며 각각 유체의 체적을 시간에 대한 비율로 표시한 유량을 체적 유량(용적유량), 유체의 질량을 시간에 대한 비율로 표시한 질량유량, 유체를 일정시간 동안 흐르는 량을 표시한 유량을 적산유량이라 칭한다.

 

유량 측정은 온도, 압력 측정과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하는데, 온도 또는 압력이 플랜트의 상태나 제품의 질에 주로 관계하고 있는 반면, 유량은 주로 제품의 양에 관계하며 프로세스의 양적 수지를 결정한다.

또 다른 프로세스량, 예를 들면 온도, 압력, 레벨 및 성분에는 반드시 유량이 관여하여 유량으 변화시켜 프로세스량이 제어 되므로, 유량은 프로세스의 기본 조작량이 말한다.

 

유량계는 측정대상의 유체 성질과 사용조건에 따라, 여러 가지가 제품화되어 실용화 되고 있으나 차압식 유량계, 면적식 유량계, 용정식 유량계, 전자식 유량계등이 85%를 차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량을 측정하는 경우 그 관로를 단위시간당 어느 만큼 흐르는가, 즉 흐르고 있는 비율을 구하는 유량측정법과 그 유체의 흐름이 어느 시점부터 어느시점까지 얼마만큼 알아 내는 유량 측정법이 있다. 저자로 사용하는 것은 순시 유량계 이고, 후자로 사용하는 것은 적산 유량계 이다.

 

유량계  자체에 적산기구를 취한것과 취하지 않는것이 있다. 적산기구를 갖추지 않는 유량기로 순시유량발신이 가능한 것으로 시스템으로써 적산계와 접속되어 적산유량계의 기능을 달성하는 경우이다. 또 유량을 측정하는 방법에 있어 상기 이외에 유속계 또는 Level 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유속계는 유량계와 같이 여러가지 원리의 구조가 있으나 유량을 측정하는 면에서 보면 이것은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 이 경우 유속계에는 그 검출단이 위치하는 부분의 유속을 검출하여 관로의 단면적을 곱하여 유량을 구하는 방법이 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검출단의 위치가 평균유속을 나타내는 장소에 설치하여야 하며 그곳에서 벗어나는 경우에는 보정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Level계를 이용하여 유량을 구하는 방법에는 격막 또는 필름과 조합하여 그 수위와 유량의 관계를 알고 있으므로 Level계에서 수위를 측정하여 유량을 구하는 방법이다.

'계장 기술 > 계장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유량계  (0) 2020.03.03
면적식 유량계  (0) 2020.02.28
온도계 종류 및 사용범위  (0) 2020.02.26
온도계  (0) 2020.02.26
압력의 측정방법  (0) 2020.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