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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장 기술/계장 이론

자동밸브 설치 실무

FLRSHING

자동밸브의 고장중 가장 많은 것은 Seat와 Plug 의 손상이다. 이 손상은 대부분 배관할 때 생기는 용접똥 또는 유체와 함께 섞어 들어가는 이물질이 Seat와 Plug 사이에 들어간 상태로 밸브를 작동했 을 때에 Seat와 Plug에 상처가 나서 Seat가 움직 이지 않는다. 특히 Cage Type의 Globe에서 Cagear Port 사 이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손상을 입는 경우 밸브 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고온, 고압 용밸브에서는 대개 배관을 용접형으로 설치하기 때 문에 처음에는 용접으로 인한 많은 물질이 발생하 고 고온으로 인한 밸브 Trim이 연성으로 변하여이 물질에 의하여 손상되기 쉽다. 따라서 자동밸브를 설치하기 전에 배관 라인을 반 드시 규정에 의하여 플래싱을 하여 배관에 있을 수 있는 용접똥, 스케일, 칩 등에 대한 물질을 불어내 야 한다. 또 이물질이나 고형물질이 많이 유입될 수 있는 배관에서는 스트레이너를 설치하거나 밸브 전 단에 이물질을 걸러낼 수 있는 망을 설치해야 한다. 자동밸브, 수명을 길게하고 이물질에 의한 고장을 막기위해 스트레이너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Block, by-pass Valve

① BLOCK VALVE 컨트롤 밸브를 배관에서 분리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밸브로서 Isolate 밸브라고도 한다. 이 밸브는 유체가 자동밸브를 통하여 흐르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Shut off 밸브 작동을 함으로서 대개 Gate Valve를 사용한다.

 

② BY-PASS VALVE

자동밸브가 이상이 생겼을때는 Block Valve를 잠그고 By-pass Valve를 열어 유체를 조절할 경우가 생긴다. 따 라서 By-pass 밸브를 유체를 조절하 는 기능을 가진 글로브 타입 밸브를 사 용한다. 또한 유량특성과 크기도 자동 조절밸브와 같은 특성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③ BLOCK VALVE와 BY PASS 밸브선정

자동제어 밸브는 제어의 특성상 대개는 배관구경 보다 작은 크기의 밸브를 선정하거나 같은 크기의 자동밸브라도 밸브포트는 레듀서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대개 이 밸브들은 배관크기와 같거나 작은 크기를 사용한다. 표 1은 ISA가 권고하는 Block Valve와 By-pass Valve 크기이다. 그러나 많은 회사들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보다 더 작은 크기의 밸브를 선정하는 경우도 많다.

 

④ 취급시 주의점

자동밸브는 대단히 정교한 제품으로 설치하는 사 람이 조심스레 다루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대 개는 포지셔너, 리미트 스위치, 압력 전송기 등과 같은 전기전자 제품이 취부되어 있어 함부로 다루 면 이러한 부품들이 손상을 입어 밸브개도가 바뀌 게 된다. 또 스템에 상처가 나거나 밸브내부에 이물 질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 밸브 고장의 원인이 된 다. 현장에서 밸브검사를 위하여 밸브를 검사하는 경 우가 생기나 이때에는 전문가가 실시하고 특히 밸 브 스템에 손상이나 Yoke 등이 부러지면 현장에서 수리가 곤란하다 이때에는 새로운 제품을 주문하거나 밸브 제조회사에서 수리해야 함으로 수개월이 소요되어 공사에 막대한 차질을 가져올 염려가 있 으므로 밸브 취급에 특별한 주의를 필요하고 이러 한 중요성을 인식한 전문가가 취급하는 것이 안전 하다. 밸브를 분해하여 수리한 후에는 반드시 수압 검사, 기밀검사, 개도검사, 기타 전장품 검사를 꼭 해야한다. 자동밸브는 포지셔너, 리미트 스위치, 솔레노이드 밸브 등 전장품이 붙어 있기 때문에 일단 제조회사 에서 조정해도 운반시 심한 충격이나 취부시부주의 로 인하여 밸브스템의 위치가 맞지 않는 경우가 발 생되므로 Start Up시 다시 한번 밸브를 조정해 주 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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